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 정보 및 혈압 낮추는 음식, 이거면 충분해요!

by 박둥잉 2022. 11. 3.

고혈압이란

고혈압인란 말 그대로 혈압이 높은 상태를 의미한다. 정상적인 혈압의 수치는 수축기 120mmHg 미만, 이완기 80mmHg 미만이다. 하지만 고혈압은 수축기 140mmHg 이상, 이완기 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판단한다. 다음은 1기 고혈압 이다. 1기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140~159mmHg이고, 이완기 혈압 90~99mmHg이다. 이 수치를 가지고 주기적으로 혈압검사를 하여 혈압을 관리해 주는 것이 좋겠다.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는 아무 증상이 없기 때문이다. 겉보기에는 건강한 사람이라도 실제로 측정해보면 고혈압인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뜻이다. 고혈압을 방치하게 된다면 내 몸에 스트레스가 계속 축적되게 되고 뇌졸중, 뇌출혈, 동맥질환 등의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비교적 젊은 층인 30대 이상에서도 고혈압 환자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하니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주길 바란다. 고혈압은 대부분 약으로 관리하지만 음식관리도 굉장히 중요하다.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려고 한다.

고혈압에 좋은음식

고혈압의 좋은 음식은 비트, 양파, 토마토, 강황, 브로콜리 등이 있다.
우선 비트에 대해 알아보자. 비트는 붉은색의 뿌리채소로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포함하고 있다. 이 베타인은 세포 손상을 억제해주고 항산화 작용이 탁월하다. 비트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비교해 보니 꾸준히 섭취한 실험군에서 확실한 혈압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양파는 예전부터 볶음요리에 많이 곁들여져 왔다. 그만큼 양파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는 걸 선조들은 알고 있었나 보다. 양파는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인 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고,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혈압 수치를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다.
토마토는 예전부터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한 약으로 쓰였다. 토마토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라이코펜과 카로틴을 다량 포함하고 있다. 라이코펜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고 혈관의 노폐물을 걸러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강황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카레를 만들 때 사용한다. 강황은 예전부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어 한의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약재 중 하나이다.
브로콜리는 칼륨이 많이 포함된 음식이다. 칼륨은 고혈압 위험을 낮추고 열량도 100g 당 30kcal 정도밖에 되지 않아 체중 감량 시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트륨, 즉 소금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은 이렇게 고혈압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다. 우리 모두 혈압관리를 잘해서 건강해지기를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