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2022년 종부세 총정리(과세기준, 납부기간, 세액 조회)

by 박둥잉 2022. 11. 22.

종부세, 종합부동산세의 약자이다. 오늘은 종부세 과세기준, 납부 기간 및 간편하게 조회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올해 종부세 납부기간은 12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이다. 대부분 해당되는 아파트의 경우 6억 원까지 공제가 된다. 종부세 세액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가 가능하고 아래에서 관련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종합부동산세는 무엇이고 언제 얼마를 납부해야 할까?

말 그대로 종합 부동산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이다. 주택, 토지 등 모든 부동산을 포함한다. 공시 가격이 기준금액을 초과하면 종부세를 내야 한다. 얼마를 초과해야 종부세를 납부하게 될까? 일반 주택 기준 인별로 소유한 전국 주택의 공시가 6억 원을 초과하면 종부세 납부대상이다. 단 1 주택자의 경우 11억까지 공제된다. 종합 합산 토지는 전국 종합합산토지(나대지 등)의 공시가가 5억 원 초과, 별도 합산 토지는 전국 별도합산토지(주택을 제외한 건축물의 부속토지 등)의 공시가 80억을 초과하면 납부 대상자이다. 일반 1 주택자의 경우에도 11억이 넘으면 납부대상이지만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지분을 나누면 11억 이하이면 종부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 종부세는 인별과세이기 때문이다. 이 종부세의 과세 기준일은 6월 1일이다. 이전에 내가 매도계약을 했더라도 6월 1일 기준 본인 소유라면 납부대상이다.
올해 종부세 납부기간은 언제까지일까? 올해 종부세는 12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납부해야 한다. 종부세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다. 조회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면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2. 우측 바로가기 메뉴에서 My 홈택스를 클릭하면 된다. 과세물건 별로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2. 상단 메뉴 조회/발급 - 종합부동산세 과세물건 및 세액 상세내역 조회를 클릭하면 물건별 과세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올해 종부세를 납부하는 인원이 131만 명이라고 한다. 나도 재산이 많아져서 종부세 한번 내보고 싶다.

댓글